본문 바로가기

원동,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마을

PROGRAM

분과활동

문화관광분과 2. 원동면의 지세와 생업 형태에 따른 지역 특성과 관광자원화 방안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65회 작성일 23-06-26 13:53

본문

지세와 생업 형태에 따라, 원동면을 크게 세개의 구역으로 나누었으며, 각 지역별 관광자원화의 방안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동부지역
화제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원동연 동부지역은 이미 도시화가 안정화되어가는 물금과 거리가 가깝고 현재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지역은 이미 새로 신설되는 도로들과 그린시티 개념의 에코 환경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부산시과 양산시를 아우르는 친환경 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다. 이에 4차 산업 시대가 요구하는 에코 빌리지 개념의 컨셉을 지역 이미지로 개발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2)  중부지역
중부지역은 분다마을을 경계로 배내골 초입에 해당하는 배태고개를 중심으로 낙동강의 아름다운 강을 바라보면서 토곡산, 천태산 등과 같은 빼어 난 산세를 배경으로 산 아름다운 계곡을 중심으로 전원 주택들이 형성되어 있다. 천혜의 자연을 배경으로 숲길 걷기와 물 테라피를 비롯한 경관, 임업 및 농업과 연관하여 관광자원화를 이룰 수 있다. 임업 관련 각종 약초 및 청정 지역에서 만들어 지는 먹거리를 개발하여 지역민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동시에, 찾아오는 관광객을 위한 쾌적한 환경의 숙박시설이 함께 갖추어 진다면 중부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광문화 컨텐츠들의 개발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관광객들이 장기간 머무를 수 있는 숙박 정책지원과 지역민이 주축이 되는 다양한 아이디어 개발이 필요하다. 

3)) 배내골 지역
배내골 지역은 현재 아름다운 펜션 마을이 이미 형성되어 있는 지역으로 인접된 밀양과 울산지역과 연계한 관광자원 유치와 새로운 방향의 팬션마을조성이 필요 하다. 이 지역은 영남알프스의 아름다운 산세의 한자락을 차지하여 각 계곡으로부터 흘러내리는 일급수가 배내천을 따라 흘러 가고 있으며 곳곳에 아름다운 팬션들과 카페들… 그리고 각종 농산물 판매장을 두고 있다. 원동면에서는 실제로 자연을 배경으로 하는 관광 자원화가 가장 잘 실현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수질오염을 우려하는 시 당국의 정책으로 인하여 물놀이가 제한되고 여러가지 환경 오염을 고려한 엄격한 규제로 인하여 관광 아이템들이 많이 위축되어 있는 실정이다. 현재까지 이 지역은 계곡을 따라 흘러내리는 물놀이와 트레킹, 그리고 산악오트바이 체험 등 청소년을 중심으로 하는 특별한 감성 체험을 할 수 있다. 현재 늘어 나고 있는 빈 펜션 들을 활용하여, 제주도와 같은 장기숙박 체험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심신의 건강 회복과 정서적 안정화를 위한 새로운 시각에서의 정서적인 관광자원 개발을 통하여 이 지역을 청정환경을 되살리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휴식과 쉼터를 제공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시설투자와 지역민과 관광객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가는 정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배너모음